세계를 이끌어가는 인재들을 양성하는 동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학과소개

영어영문학전공 소개

■ 전공분야의 특징과 교육내용 소개

영어영문학 전공과정은 크게 실용적인 언어습득에 필요한 기초과정, 실용영어분야, 그리고 전공심화단계인 어학분야와 문학 분야로 구분된다.
기초과정은 주로 1학년과 2학년에 개설되어 있고, 실용영어과정과 전공과정은 각 과정의 난이도에 따라 매학기 균형 있게 배분되어 있다.

기초과정
영어영문학 전공에 입학하는 1학년들을 대상으로 영어학과 영문학에 대한 입문적인 학습내용이 이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전공과정의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배양이 기초과정에 개설된 교과목의 목표이다.
실용영어분야
영어영문학전공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익혀야 할 실용적인 영어능력함양이 이 분야의 목표이다. 특히 영어회화나 영작문, 영문독해, 영문법 등 학생들의 기본적인 어학 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이 이 과정의 특징이다. 또한 최근 번역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학생들의 번역능력을 높이기 위한 번역 관련 교과목도 개설되어 있다.
어학분야
어학분야는 영어를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현상들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다루는 학문이므로 이 과정을 통해서 영어의 발음, 단어, 문장, 의미 등의 구조를 익히고 영어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그리고 언어 전반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되므로, 한국어와 영어는 물론 장래에 접하게 될 다른 언어와 한국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여 해당언어의 습득을 용이하게 하고 그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해 준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 사고하고, 인간의 사고는 언어를 통해 표현된다. 따라서 언어는 정치, 문화, 과학, 철학 등 모든 분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컴퓨터언어도 언어학의 기초가 없이는 그 구성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언어학은 모든 학문과 사회 각 분야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초학문이다.
문학분야
문학에 대한 접근은 곧 인간에 대한 이해와 직결된다. 영문학은 서구의 문학작품에 재현되어 있는 다양한 인간상, 이를테면 사회제도와 정치, 자연과 과학, 종교와 철학 등과의 상호관계에서 드러난 인간성의 본질을 언어라는 기호를 통해 탐구하는 학문분야이다. 또한 영문학은 자연과학에서 추구하는 실체(reality)와 인문과학의 연구대상인 관념(idea) 사이의 조화가 글쓰기라는 인간의 상상력을 통해 전달되는 영역이다. Homer나 Shakespeare의 작품들이 시공을 초월한 현대의 독자들에게도 여전히 감동을 주는 이유도 문학의 이러한 보편적 생명력에 기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문학을 깊게 이해하게 되면 한국문학은 물론 세계 여러 민족의 문학과 문화도 파악할 수 있는 분석적이며 종합적인 사고력이 형성되며, 이를 토대로 타학문과의 연계에 필요한 통합적인 인식능력을 갖게 된다.
해외학기제도
재학 중 영어영문학전공 학생들의 경쟁력을 위하여 미국의 자매대학에서 반드시 1학기동안 수업을 이수하는 해외학기제를 마련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실질적 어학능력을 함양하고 영미문화를 체험하게 하며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우수한 인재를 만들고자 하는 영어영문학전공만의 교육제도이다.

■ 최근 학문의 조류 및 전망

국제공용어인 영어의 중요성은 지금까지 강조되어온 사실이다. 특히 지구촌이 하나의 정보화로 연결되는 인터넷(Internet)시대에서 영어는 앞으로 인류의 생존수단과 직결될 만큼 그 비중이 높아가고 있다. 정보화, 국제화된 사회에서 영어의 능숙한 구사능력은 개인은 물론 국가의 장래와 관계된다. 따라서 영문학과 졸업생들은 기업체, 국가 공공기관, 교육일선의 교사나 대학교수, 번역가, 통역사, 외교관, 금융계, 언론계 등 기존의 진출분야는 물론 현대사회의 모든 직업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