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이끌어가는 인재들을 양성하는 동국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

졸업 후 진로

진로

국제공용어인 영어의 중요성은 지금까지 강조되어온 사실이다. 특히 지구촌이 하나의 정보화로 연결되는 인터넷(Internet)시대에서 컴퓨터와 더불어 영어는 앞으로 인류의 생존수단과 직결될 만큼 그 비중이 높아가고 있다. 정보화, 국제화된 사회에서 영어의 능숙한 구사능력은 개인은 물론 국가의 장래와 관계된다. 따라서 영문학전공자들은 기업체, 국가 공공기관, 교육일선의 교사나 대학교수, 번역가, 통역사, 외교관, 금융계, 언론계 등 기존의 진출분야는 물론 변화하는 시대의 직업분야에 폭넓게 적응할 수 있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인터넷 프로그래머와 같은 정보화관련 직종 역시 영어에 대한 기본지식이 없으면 불가능할 정도로 영문학전공자들의 사회진출은 매우 다양하다. 영어영문학을 전공한 학생들은 특정한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전문직, 새로운 문화를 생산하고 기획하는 자유활동가, 그리고 일반 사무 관련직으로 진출할 수 있다.

전문직

전문가다운 영어작문과 독해능력을 필요로 하며, 영어문학, 국문학, 철학, 사회학, 영화학, 여성학 등의 기초 및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한다. 특히 영어문학자 및 전문 인문학자를 지향하는 학생들은 국내·외의 해당 대학원에 진학한다.

- 영어문학자 및 전문 인문학 학자
- 초등 및 중·고등학교 영어 전담교사
- 공공단체 등의 문화 및 이벤트 사업 기획 전문가
- 영화 기획 및 멀티미디어 번역 전문가
- 문화(시민, 환경, 여성문제)운동 전문가
- 문학/문화비평가 및 문학/문화 이론가

자유 활동가

필수적으로 글쓰기를 통한 자기표현능력을 필요로 하며 연관학문으로 국문학 및 역사학의 기초지식을 필요로 하고 철학과 문학에 대한 다량의 독서를 요한다.

- 시인, 소설가, 번역문학가, 동시통역활동가

일반 사무 관련직

영어회화와 작문을 필요로 하며 경영학, 경제학, 정치학, 그리고 국제관계와 지역학의 기초지식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수사학에 대한 세밀한 훈련을 요한다.

-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의 사무 관련직
- UN 및 산하 국제기관의 사무 관련 전문직